주요 소비자 동향
세계 식품시장 7대 트렌드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2. 9. 03:59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서울대 생활과학 연구소 등 다수의 연구기관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편의화, 웰빙 지향, 감성소비, 가치추구, 참여 등 5가지 소비트렌드가 사회, 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 나타나고 있으며 각각의 트렌드는 어느 한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복합적 요인을 반영하고 있다.
가령, '웰빙 지향' 트렌드는 여가시간의 증가. 고령화, 저출산 등 3가지 요소에 따른 것이며, '감성소비'에는 여성 경제 활동 증가, 여가시간 증가, 저출산 등의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또 각각의 트렌드는 다양한 형태의 업태로 반영되고 있는데 '편의화'는 레토르트 식품과 같은 간편 식품 선호, 배달서비스 확대, 반제품 식재료 사용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웰빙지향'은 건강 관련, 친환경 제품 선호, 기능성 식품 판매 등으로 이어진다. '감성소비' 트렌드에 따라 디자인 및 브랜드가 중요하게 부각되며, 문화와 결합된 복합상품을 선호하게 된다. 소비자는 '가치추구'에 의해 제공받는 가치에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기 원하며 인터넷을 통해 '참여'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식품제품 관련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카레업계의 마케팅 활동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 소비자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길 바라는 바이다.